대리운전자 생활안정지원서비스

no image

소식 > 공지사항


플랫폼운전자들을 위한 안전보건체계 시범 운영

작성자 | 대리운전자 생활안정지원서비스

최종 수정일 | 2023-11-09 17:19:53


안녕하세요, 올해 한국대리운전협동조합은 조합 교육을 받으신 분들께 ‘대리운전자들을 위한 무료 건강검진’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대리운전자는 직업성 질병과 산업안전사고의 위험에 노출이 되어 있지만 이를 예방하기 위한 직업안전교육을 받기 어렵습니다. 입직은 쉽지만 안전하고 건강하게 일하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또한 건강검진 수검율도 다른 직종에 비해 현저히 낮아, 쉽게 해결될 수 있는 질병을 키우는 경우도 있습니다. 

대리운전자들의 안전과 건강은 교육에서 시작됩니다. 우리 스스로를 지키고, 안전하게 일하며, 건강을 지킬 수 있습니다. 지난 5개월동안 서남권 서울특별시 노동자 종합지원센터, 도심권 서울특별시 노동자 종합지원센터,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과 함께 직무안전교육과 대리운전 멘토링, 호텔발렛 설명회를 진행했습니다. 교육 이후에는 자조모임에 참여하며, 혼자 일하는 플랫폼노동의 특성과 달리, 동료와 함께 일하는 분들도 계십니다.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 한국플랫폼프리랜서노동공제회의 지원을 받아 대리운전자들을 위한 무료 건강검진 (자부담 25만원 상당), 검진 후 2차 검진 및 치료비 (1인 20만원 이내) 지원, 사후관리를 받으실 수 있도록 진행하고 있습니다. 

한국대리운전협동조합과 플랫폼운전자노동조합은 직무교육, 자조모임, 건강검진 및 사후관리를 연결하여 플랫폼 노동자들이 안전하고 건강하게 일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나가고자 합니다. 앞으로도 대리운전자들을 위한 교육과 자조모임, 건강검진 지원을 지속할 예정입니다. 회원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립니다.

*본 사업은 한국대리운전협동조합이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의 지원을 받아 진행한 “노동자협동조합을 통한 플랫폼노동자 안전보건체계 개선 모델 및 시범 운영”으로 진행되었고, 우리금융그룹의 지원을 받은 (재)한국플랫폼프리랜서노동공제회 “플랫폼·프리랜서 종사자 건강 증진 사업“으로 진행되었습니다.